코피는 보통 외부 충격으로 나기도 하지만 외부 충격 없이 어떠한 원인으로 출혈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코피가 나는 이유와, 멈추게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코피(비출혈)나는 이유?

 - 주로 외부충격으로 인해 발생하지만, 겨울철이나 건조한 계절에 특히 잘 나타납니다. 그리고 연기나 오염, 화학 물질로 인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밖에 주로 발생하는 원인으로는 비염이나 감기, 혈액질환(혈우병, 백혈병등), 항응고제를 섭취하고 있는 경우나 가족력으로 인한 유전적 요인등도 있습니다.

 

2. 코피를 멈추는 법과 치료방법은?

 -  코피는 보통 10~15분 내로 멈추지만 20분 이상 지속될 경우 병원을 방문하여 의사의 처방을 받아야 합니다. 병원을 방문하기전 멈추는 방법으로는 우선,

 

1)편안한 자세로 안정을 취하고 2) 엄지와 검지로 콧등 바로 아래 코의 부드러운 부분을 단단히 잡습니다. 동시에 입으로 숨을 쉬어 코로 숨쉬어 혈액이 응고 되는 현상을 막아야합니다.

 

3) 냉찜질을 하여 혈관을 수축시킬경우 혈류를 줄여 지혈 효과를 높힐 수 있습니다. 이밖에 충분한 수분섭취와 습도유지를 통해 코피를 예방할 수 있으며, 평소에 콧속(비강)에 보습제를 바르는 것도 코피를 예방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3. 코피 예방에 좋은 음식은?

 - 코피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물을 자주 마시고 비타민C가 풍부한 식품(오렌지, 자몽과 같은 감귤류, 딸기, 키위등)과 비타민K가 풍부한 식품(시금치, 케일, 근대등)과 오메가-3 지방산이 포함된 식품(연어, 고등어등)을 섭취할 경우 코피 예방에 큰 도움이 됩니다.

다만, 맵고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고, 과도한 소금 섭취를 줄이는 습관을 유지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